2월7일 뉴스브리핑 삼일 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사업 워싱턴 행사를 위한 두번째 단체장 준비회의가 열립니다.


2월7일 뉴스브리핑을 시작합니다.
삼일 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사업 워싱턴 행사를 위한 두번째 단체장 준비회의가 열립니다. 장소는 이번 주 일요일 오후 5시 3883 Plaza Drive Fairfax,버지니아 에 위치한 민주평통 사무실입니다. 이날 토의될 주요 안건은
1. 행사 장소 진행사항 보고
2. 행사 순서 점검
3. 만세운동 재현 퍼포먼스 기획 보고
4. 문화행사 참여자 점검
5. 각 단체 참여 인원 점검
6. 사업 예산 및 재정 관계 논의
7. 지역 사회 초청 인사
등입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전화 703-395-4160 , 이재수 간사에게 하시면 됩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자유한국당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합니다.
오 전 시장의 출마 선언으로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홍준표 전 대표 등 ‘빅3’의 당권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약 2년 전 탄핵으로 정치적 빈사 상태에 빠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자유한국당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2•27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되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는 7일 오전 비공개 회동을 하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했으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오는 9~10일쯤 우리 측에 제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실무협상 내용을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건 대표는 북한측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전 스페인주재 북한대사와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실무협상을 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응급환자 전용헬기(닥터헬기) 도입 등을 주도한 고윤한덕 중앙응급의료센터장의 순직을 추모했습니다. 윤 센터장은 설 전날인 4일 병원 집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명절기간 응급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면서 응급센터를 지키다 돌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통일부는 7일 삼일 운동 100주년 기념 남북 공동행사 개최와 관련해 “북한의 구체적인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통일부는 임시정부 수립 부분은 포함하지 않고 삼일 운동에 대해서만 공동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안을 북측에 전달했다고 당국자가 전했습니다.

미국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둘러싼 ‘러시아 스캔들’ 의혹을 겨냥해 의회 차원의 본격적인 조사에 나섭니다. 전날 국정연설에서 민주당의 러시아 스캔들 조사를 가리켜 “우스꽝스러운 당파적 조사”라고 비난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 정보위의 조치를 전해듣고 더욱 격렬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중국이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체포 이후 캐나다산 카놀라 수입을 줄이고 화물 하역을 지연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국 캐나다산 카놀라의 최대수입국인 중국이 멍CFO 체포에 대한 보복으로 카놀라를 공격한 것으로 보입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든든한 지원자를 자처했던 러시아마저 마두로 정권의 붕괴 가능성을 우려하기 시작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 보도했습니다.

미 북 2차 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은 미국과 전쟁을 치렀던 과거를 딛고 새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상징적 국가라는 점에서 최적의 회담 장소라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회담 도시가 다낭으로 사실상 정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독일 내각이 1933년 나치 시대에 만들어진 낙태법 개정안을 승인했습니다. 국회 표결을 통해 개정안이 최종 통과될 경우 의료 협회 등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낙태 시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병원이 자체적으로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낙태 시술 절차와 방법 등의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게 됩니다.

중국이 동 중국 해 에서 이동식 굴착선을 투입, 최근 새로운 가스전 시굴로 추정되는 활동을 시작한 데 대해 일본 정부가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이 7일 보도했습니다.

이란의 위성 발사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이란이 2번째 위성 발사를 시도한 것으로 위성사진에서 나타났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뉴스나 드라마 등 방송 프로그램 곳곳에 성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내용이 여전히 존재한다며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에 철저한 감시와 자문기구 설치를 권고했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이 내부 구성원 간 호칭을 직함이나 선생님 대신 ‘~님’이나 ‘~쌤’으로 바꿔 부르는 ‘수평적 호칭제’를 일단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방안에 담긴 일부 예시로 인해 다소 오해를 불렀던 점을 인정한다. 또 학교와 여러 단체의 의견도 충분히 받아들인다”면서 “수평적 호칭이 사제 간에 적용하는 것은 아님을 명확히 밝힌다. 수평적 호칭제도 시행하되 기관 자율에 맡긴다”고 말했습니다.

교원단체들 사이에 ‘교사 권리 찾기’ 운동이 활발합니다.
전교조는 올해 전국 17개 지부에 ‘교사 교육권 지원 센터'(가칭)를 만들어 상담과 법률지원 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조 대변인은 “방과후 돌봄, 학교폭력 등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한 사안들이 자꾸 교사들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1988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와 노스캐롤라이나에서 발견된 한인 여성 시신과 10세 남자아이 시신의 신원이 21년만에 확인됐습니다.
경찰은 1998년 5월 13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북쪽의 스파튼버그 카운티에서 아시아 여성의 시신을, 같은 해 9월 25일에는 노스캐롤라이나주 미베인의 고속도로변에서 남자아이의 시신을 발견했습니다.
이들은 모자 관계였고, 백인 남편이자 아버지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다른 친척들은 이들 모자가 한국으로 돌아간 것으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미혼여성의 절반 이상은 결혼을 전제로 하지 않은 혼전 동거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전제로 한 혼전 동거에는 미혼여성 10명 중 7명꼴로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중국 시장 위축과 미 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올해 글로벌 완성차 시장 둔화 우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본 도요타, 미국 GM, 독일 다임러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순익이 동반 급감한 데 따른 실적 충격파에 올해 감원 감산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국내 1호 신발기업인 주식회사 화승이 기업회생을 신청하면서 대리점 등 협력업체의 피해가 우려됩니다.
7일 화승과 화승그룹에 따르면 화승은 지난달 3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하고 법원은 곧바로 채권추심과 자산 처분을 막는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렸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달러화 강세 현상이 나타나면서 원/달러 환율도 함께 오르고 있습니다.
7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오전 9시 15분 현재 전 거래일 종가보다 2.7원 오른 달러당 1,121.5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5일 연속 상승했던 뉴욕증시가 조정을 받았습니다. 대형 기술주들이 동반 약세를 보였습니다. 올 상반기 실적에 대한 우려가 증시를 짓눌렀습니다.
6일뉴욕증시에서 스탠다드앤푸어스 500지수는 26.80포인트(0.36%) 떨어진 2731.61로 장을 마쳤습니다. 지난달 30일부터 5거래일 연속 상승 끝에 온 하락입니다.

오늘의 생활영어.
Do you know a good vegetarian restaurant around here?
이 근처에 괜찮은 채식 식당 알아요?
I didn’t know that you were a vegetarian.
당신이 채식주의자라는 건 몰랐네요.
I’m not, but I’m trying to cut back on meat.
아니에요, 고기를 좀 덜 먹으려고요.
How about that one over there?
저기 저 식당 어때요?
That burger place?
저 햄버거 식당이요?
Yes. Doesn’t it look good?
네. 괜찮아 보이지 않아요?
Okay. Let’s try that restaurant.
좋아요. 저 식당에서 먹어 봅시다.

이 근처에 괜찮은 채식 식당 알아요?
당신이 채식주의자라는 건 몰랐네요.
아니에요, 고기를 좀 덜 먹으려고요.
저기 저 식당 어때요?
저 햄버거 식당이요?
네. 괜찮아 보이지 않아요?
좋아요. 저 식당에서 먹어 봅시다.

오늘의 유우머.
어떤 분이 제주도에 사는데 경품이 당첨되었다. 상품이 제주도 여행상품권.
이상으로 뉴스브리핑을 마칩니다.